청년의 눈으로 정책을 봅니다. 청년보좌역 채용공고!!

청년보좌역 채용공고문

정부는 ‘23.9.15.(금) 채용공고를 시작으로 24개 장관급 중앙행정기관에서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할 청년보좌역 을 채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청년보좌역 은 각 장관실 소속으로 배치되어 청년의 입장에서 정부 정책을 바라보고 청년의 목소리를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정부는 청년보좌역을 기존 9개 기관 시범운영에서 장관급 중앙행정기관 전체로 확대하는 한편, 시범운영기관은 청년보좌역 을 복수로 운영합니다.

* 시범운영 : 기재부, 교육부, 행안부, 문체부, 복지부, 고용부, 국토부, 중기부, 금융위 (9개)

** 추가확대 : 과기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보훈부, 농식품부, 산업부, 환경부, 여가부, 해수부, 방통위, 공정위, 권익위, 개보위 (15개)
별정직 공무원으로 운영한 시범운영과 달리 이번에는 청년보좌역 채용 형태를 “전문임기제 공무원 다급”으로 변경하여 채용합니다.

지원서류는 ‘23.9.25.(월)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지원 자격은 기관별 최종면접 시행예정일 기준으로 “19세부터 34세 사이의 청년”이고, 학위·경력 등의 세부자격 요건은 채용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채용기관의 공고문을 확인해야 합니다.

24개 기관이 동시에 채용을 진행하므로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활동을 원하는 기관 한 곳을 선택해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청년보좌역 지원자격요건, 지원방법, 채용일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기관 별 채용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채용공고 개시일부터 청년의 정책참여 확대를 위해 운영 중인 청년DB(https://www.2030db.go.kr)를 통해 24개 기관의 채용공고문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기관 홈페이지, 인사혁신처 나라일터(https://gojobs.go.kr)등에서도 채용공고문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정부는 청년보좌역을 운영하는 부처에는 2030자문단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국정에 청년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 2030자문단: 20대와 30대가 중심이 되어 청년세대의 인식을 청년보좌역에게 전달하고, 청년보좌역과 함께 정책 제언, 정책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자문단

세부사항

청년보좌역 채용공고222

[모집기간] 2023.09.15(금)~9.25(월)

[지원자격] 만19~34세 청년, 기관별 요구자격 충족 필요
– 기관별 요구자격은 채용기관 공고문을 통해 확인

[채용직급] 전문임기제 다급

[채용인원] 채용기관별 1~2명

[채용기관] 24개 장관급 중앙행정기관
– 세부내역은 모집공고문 참고

[주의사항] 기관마다 지원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기관별 채용공고문 확인 후 지원

 (중복지원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나의 기관만 지원)

 

기획재정부 등 24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장관과 직접 소통하며 청년 세대의 인식과 의견을 전달하고 싶으신 청년 분들은 모집기간과 지원자격을 잘 확인하시고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글은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보도자료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 청년DB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